거시경제학 - 통화량의 變化(변화)와 실물경제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3:57
본문
Download : 거시경제학 - 통화량의 변화와 실물경.hwp
프리드만에 의하면 피셔의 주장은 예상치 못한 變化(변화)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effect(영향) 이 다르다는 얘기라고 한다. 또한 금융기관은 금융중개기능을 통해 자원을 비려주려는 사람과 빌리려는 사람을 효율적으로 짝지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의 본원통화에 대한 수요증가가 가계의 그것을 압도하므로 지급준비율을 인상하면 본원통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 금융거래의 크기와 물가의 결정이 서로 관련을 맺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따 주어진 통화량에서 금융거래의 크기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이 동시에 화폐에 대한 수요에도 effect을 미치면 무가와 금융거래의 크기가 동시에 change(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예상했던 것보다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 생산자들은 그것이 마치 자기가 생산하는 상품의 실질수요가 증가한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활성화된다는 주장이다. 프리드만에 의하면 피셔의 주장은 예상치 못한 변화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얘기라고 한다. 필립스는 피셔와 정반대의 방향에서 문제에 접근하였다.
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금융과 경제활동
: 합리적 기대의 가설이란 사람들이 기대를 형성하는 일에서도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가설이다.
피셔의 이러한 주장은 물가가 예상치 않게 빠르게 상승하면 생산활동이 활성화됨으로써 고용이 증가된다는 얘기에 해당한다.
-適應적 기대-
-정태적 기대-
-금융거래와 물가





: 이것은 과거에 예측했던 현재와 현재의 실제간의 차이 즉, 예측오차를 감안해서 future 를 예측하는 方案이다.
-금융중개와 경제활동
필립스는 피셔와 정반대의 방향에서 문제에 접근하였다. 여기에서 합리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은 불확실한 경제변수를 예측함에 잇어 그 일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사용함을 뜻한다.
순서
: 이는 어떤 변수의 future 값이 그 변수의 현재 값과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리를 정태적 기대 또는 근시안적 기대라고 부른다. 예상했던 것보다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면 생산자들은 그것이 마치 자기가 생산하는 상품의 실질수요가 증가한 때문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경제활동이 활성화된다는 주장이다. 합리적 기대의 가설을 뮤쓰가 이를 주장한 이해 루카스에 의해 동태적 경제이론의 analysis도구로 자리 잡았다. 현금화폐의 유통을 용이하게 만들고 예금화폐를 유통시킴으로써 거래대금의 지불과 결제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년의 인플레이션율이 올해의 인플레이션율과 같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이 정태적 기대이다.
-합리적 기대-
설명
거시경제학 - 통화량의 變化(변화)와 실물경제활동
: 금융기관은 경제의 지불결제제도의 금융제도를 운용함으로써 재화와 용역의 거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거시경제학,통화량의 변화,실물경제활동
Download : 거시경제학 - 통화량의 변화와 실물경.hwp( 87 )
피셔의 이러한 주장은 물가가 예상치 않게 빠르게 상승하면 생산활동이 활성화됨으로써 고용이 증가된다는 얘기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