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9 02:25본문
Download :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hwp
인간이 경험하는 다수의 감정과 감각작용의 관점에서 어떤 지표를 추구함은 잘못이다.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1. 정서의 비인지적 담론
(1) 정서의 의미
인간행동에 동기로 작용, 행동의 추진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
감정 측면을 갖는 특수한 인간경험의 일종.
(2) 성향적 정서와 돌출상태로서 정서
성향적 정서 : 돌출적 감정이나 감각작용 없이 존재. (사랑, 증오)
돌출적 정서 :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비자발적 變化(변화)를 야기하며 명시적 반응을 수반 (놀람)
(3) 감정의(定義) 의미
① 정서가 감정에 토대 할 수 있으나 감정과 동일하지는 않다.
③ 의식적 생활의 전체 범위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의식적 경험의 내적 측면으로 가장 직접적 경험에 해당된다 (Reid)
④ 직접 주어진 내용과 그 내용의 직접적 경험을 가진다는 점에서 인지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사적이고 범주화가 어려운 점에서는 비인지적이다. ,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② 인간의식의 전체를 통해 일어나는 것으로 엄격하게 그 요소를 분리할 수 없으며 정의(定義)가 매우 어렵다.
⑧ 감정을 정서와 유사하게 관련지워 고찰할 때, 그 의미는 신체적 생리적 의미보다 넓게 모든 형태의 내적외적 감각작용을 포함한다.
⑥ 감정은 신체속에 특수하게 자리 잡으며, 다른 징후의 출현과 함께만 진단이 가능하다.
③ 정서성은 모든 존재상태의 부분이고 꾸러미이다.
⑤ 감정과의 접촉은 평가를 의도하지 않으며, 감정이 특수한 정서와 결합할 때 평가와 행동이 가능하다.(Rich)
⑦ 정서용어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며 태도와 성향적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순서
인문,심리,비인지적,정서관과,정서교육,인문사회,레포트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인문][심리]%20비인지적%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B%AC%EB%A6%AC%5D%20%EB%B9%84%EC%9D%B8%EC%A7%80%EC%A0%81%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심리]%20비인지적%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B%AC%EB%A6%AC%5D%20%EB%B9%84%EC%9D%B8%EC%A7%80%EC%A0%81%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심리]%20비인지적%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B%AC%EB%A6%AC%5D%20%EB%B9%84%EC%9D%B8%EC%A7%80%EC%A0%81%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3.gif)
![[인문][심리]%20비인지적%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B%AC%EB%A6%AC%5D%20%EB%B9%84%EC%9D%B8%EC%A7%80%EC%A0%81%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4.gif)
![[인문][심리]%20비인지적%20정서관과%20정서교육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B%AC%EB%A6%AC%5D%20%EB%B9%84%EC%9D%B8%EC%A7%80%EC%A0%81%20%EC%A0%95%EC%84%9C%EA%B4%80%EA%B3%BC%20%EC%A0%95%EC%84%9C%EA%B5%90%EC%9C%A1_hwp_05.gif)
설명
다.
(4) 감정측면에서 정서
① 객관적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어려운 인간의 마음의 현상.
② 일상생활에서 정서의 역활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을지라도 정서현상의 철학적 담론은 엄격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정서성을 가치화하고 기여적인 측면을 개발하기 보다 오히려 통제하고 중립화하며 정서를 제거하려는 오랜 전통에 대해 비판.(Miller)
④ 이성이 인간행위의 說明(설명) 에서 중요한 Cause 적…(省略)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hwp( 45 )
[인문][심리] 비인지적 정서관과 정서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