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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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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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이란 논리적 정이 analysis(분석) 을 근거로 한 단순한 정이 analysis(분석) 의 결합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선천적 판단이어야 한다. 이 문제의 해결은 4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1)플라톤에 의하면 우리는 대상의 원형인 이데아를 직관했기 때문에 대상에 대하여 선천적 판단을 내릴 수 있따 이 해결은 여기서는 이데아의 직관과 상기의 theory 에 근거를 두고 있따 2)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대상에 대한 선천적 …(省略)
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작용과 진리의 의미에 대하여 작성했습니다.
칸트 역시 합리주의적 인식 정이 을 고수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식 정이 에 따르면 진정한 인식이란 엄격하게 사유 필연적이고 보편 타당한 인식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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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인식의본질
다.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이 존재하는 한에서만 학문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사유 필연적 보편 타당한 인식의 문제는 선천적 종합 판단의 문제라 할 수 있따
칸트는 선천적 인식의 문제를 기존의 문제 해결의 의미로는 해결하지 않는다.인식의본질 , 인식의 본질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순서
인식의 본질
1. 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 작용
2. 대상의 산출로서의 인식 작용
3. 대상의 파악으로서의 인식 작용
4. 진리의 의미
2. 대상의 산출로서의 인식 작용
아리스토텔레스적-토마스적 인식론에서는 인식 작용이 심미적 의식에 가깝다면, 칸트의 인식론에서는 윤리적 의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따
기존의 모든 인식론에 대하여 칸트가 인식 문제에 부여하는 물음은 특유한 것으로, 그것은 `선천적 종합 판단은 가능한가?`라는 것인데 이 문제 설정에는 다음가 같은 세 가지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따
첫째, 칸트는 정이 을 문제 삼지 않고 판단을 문제 삼는다. 모든 인식 속에는 종합적 요소가 있따 따라서 인식은 종합 판단이다. 둘째, 칸트는 판단의 기원이 아니라 그것의 가능성 즉 판단의 타당성의 근거를 문제 삼는다. 내가 어떤 것이 그렇게 존재해야 하고, 따라서 그것이 언제나 또 어디에서나 그렇게 존재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때만, 나는 진정한 지식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대상의 모사로서의 인식작용과 진리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했습니다. 따라서 엄격한 사유 필연성과 보편 타당성에 관한 인식은 경험으로부터 originate 할 수 없고 선천적인 본성을 가지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칸트는 규정된 판단이 가능한지 어떤지를 문제삼지 않고 , 판단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문제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