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Rule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6 15:05
본문
Download : Information Rules.hwp
또 versioning의 특수 형태인 번들링(bundling)이 있는데 번들링은 묶음판매를 말하는 것으로 두 가지이상의 각기 다른 상품을 한 묶음으로 한…(skip)
^^1 , Information Rules경영경제레포트 ,


순서
다. 가격差別화는 사용자마다 서로 다른 가격에 판매하는 개인화된 가격설정(personalized pricing)과 한생산물 라인을 공급하면서 사용자들이 가장 적합한 제품 버전을 선택하도록 허용하는 버전差別화(versioning), 학생할인처럼 소비자 집단별로 다른 가격을 설정하는 집단 가격설정(group pricing)으로 나눌 수 있다 versioning에서 가장 집중적인 내용은 버전의 개수를 정할 때 버전의 다양화를 고려 시 우선 몇 개의 버전이 필요할 것인가를 고려하고 이상적인 개수는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3개로 버전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Information Rules에서는 ‘본질상 비트의 흐름으로 부호화가 가능한, 즉 디지털화가 가능한 모든 것’이라고 정보(information goods)에 관련되어 간단하게 정의(定義)가 되어 있는데 정보재의 생산은 고정비용이 높지만 한계비용이 낮다는 생산비용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정비용은 높고 한계비용은 낮아서 생산량이 증가 할수록 mean(평균)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라고 하는데 정보재는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다른 정보재의 특징은 정보재는 원가가 아니라 소비자 가치에 맞추어 가격이 정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마다 특정 정보에 대한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가치에 기초한 가격결정은 자연스럽게 가격差別화로 연결이 된다된다.1
Information Rules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
Download : Information Rules.hwp( 68 )
우선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정보재의 특징이다. 규모의 경제에 관련되어 배우기 전에는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화장품 샘플이나 샴푸 샘플 같은 것을 무료로 나눠주는 것을 받았을 때 저렇게 많이 나눠주면 도대체 얼마나 이윤이 남을까하는 생각을 한적이 있었는데 규모의 경제라는 관념을 배우고 나서는 그렇게 샘플행사를 하는게 하나의 전략(strategy)이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