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상업화의 부작용으로서 문화 왜곡과 사치 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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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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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상업화의 부작용으로서 문화 왜곡과 사치 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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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상업화의 부작용으로서 文化(문화) 왜곡과 사치 조장
1. 들어가며
언론 상업화의 대표적 부작용으로는 文化(문화)의 왜곡현상 초래와 과소비 및 사치 조장을 들 수 있다
2. 文化(문화)의 왜곡현상
한국의 성장위주의 경영과 시청률 지상주의의 만연, 그리고 방송제작에 있어서의 비효율성 등은 경제-그리고 文化(문화)의 왜곡을 초래할 위험성이 있다고 우려되고 있다 방송사가 지나치게 많아 오히려 국가 경제와 文化(문화) 생활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한국 방송사 간의 시청률 전쟁의 산물인 노골적인 선정성과 폭력성은 한국의 시청자가 있는 곳이 어디인지, 폭력이 난무하는 미국 뉴욕의 할렘가 혹은 홍콩인지, 아니면 선정적인 퇴페文化(문화)가 만연하는 Japan인지 분간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모자라는 program들은 외국에서 수입해 들여오고 있다 한국 방송시장 내에서는 방송사들이 방영할 program을 제공해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한국방송시장은 방송사에 비해 program을 제작하는 독립프로덕션이 매우 적다.
긴박한 시간아래서 단시간 내에 시청률이 높은 program만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때문에 program을 자체 제작하고 있는 공중파 방송 3사들은 고품질 program을 생산해 낼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때문에 program의 저질화 현상은 극도로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저질 program들의 제작이 한국 대중文化(문화)로 그대로 이식되어 못박혀 버리거나 해외에서 한국의 대중文化(문화)의 성격으로 인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다분히 있다는 것이다. 또한 방송산업의 비효율성은 생산과 경영이 비효율적이고 방송 자원이 다양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데서 지적되는데 실례로 KBS의 17개 지역방송국은 예산의 70%가 인건비로 들어가 지역프로 제작에 시급하다고 지적했다.이러한 한국 방송제작의 비효율성이나 program의 수입은 경제적인 왜곡을 초래할 수도 있다
3. 과소비사치조장
우리 드라마는 너무 외형적 화려함에만 몰입된 경향이 있다는게 많은 시청자들의 지적이다.오늘과 같은 경제위기에서도 TV 드…(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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