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기(世紀) 를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지향과 처리해야할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20:06
본문
Download : 21세기를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지향과 과제.hwp
이해가 거기에까지 미치지 못한 점을 송구스럽게는 생각합니다만, 도구 교과라는 말을 굳이 표방하는 것은 적적하지 않다는 생각을 아직도 저는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문화론... , 21세기를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지향과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21 세기(世紀) 를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지향과 처리해야할문제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 문화론이나 창의론을 다른 각도에서 해석하거나 의아해 할 것은 없습니다.
문화성은 전통성과 보편성을 기반으로 한다면, 여기서 한 걸음 나아간 데서 창의성이라는 개인적 속성 이 발현됩니다. 신문 기사나 방송 내용은 이런 문화성을 바탕으로 分析되고 비판될 수 있다고 봅니다.
설명
그러나 국어를 운용하는 규칙에 대한 것이 필요한 만큼이나 문화적 요소와 창의적 요소를 국어교육에 배려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런 것이 필요하고 또 중요한가는 앞에서 이미 충분히 시사되었다고 생각하기에 중언부언을 피하겠습니다.
인류의 문화도 있겠고, 민족의 문화도 있겠고, 언어는 문화의 반영입니다. 그 비판은, 국어교육을 두고 말하는 도구론은 흔히 말하는 ‘단순한’ 도구론이 아닌 창조적 도구를 지칭하는 것이며, 외국에서도 언어는 사고력을 개발하는 도구라고까지 표현하므로 이해 부족이라는 지적이었습니다.
(2) 도구 교과론의 재검토
국어교육을 두고 도구 교과라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가 호된 비판을 받은 바도 있습니다. 모든 개개인이 다 우수한 창의력을 갖춘 것은 아닙니다만, 교육은 그런 능력을 기르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는 지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문맥에 적합한 단어를 찾아 내는 문제도 정확성의 수준을 넘어서면 적절성과 효율성으로 발전하는데, 이 적절성과 효율성을 결정하는 것이 문화적 감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의 이해는 도구 교과를 표방해서 얻…(생략(省略))






Download : 21세기를 대비하는 국어교육의 지향과 과제.hwp( 90 )
그러나 국어를 운용하는 규칙에 대한 것이 필요한 만큼이나 culture적 요소와 창의적 요소를 국어교육에 배려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식으로 말할 수 있어?’라는 표현이 가능한 것은 바로 문화의 문제에 관련한 반론입니다. 이 culture론...
순서
그러나 국어를 운용하는 규칙에 대한 것이 필요한 만큼이나 문화적 요소와 창의적 요소를 국어교육에 배려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우리가 쓰는 모든 글은 ‘서-본-결’의 세 단계를 기본 형식으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수사 유형일 따름이며, 우리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방식이 문화적 틀로 이미 있었고 지금도 통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