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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사학의 발전과 과제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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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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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보면 유심론사학은 새 인물의 연구물이 나오지 않는 한 적어도 강단사학에서는 모습이 사라졌다고 말할 수 있다 하기는 유심론사학의 가치가 무엇보다도 식민지시기 독립운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데에 있었으므로 해방된 마당에 약화되었을 가능성이 있기는 했다.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1.gif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2.gif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3.gif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4.gif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5.gif 현대%20한국사학의%20발전과%20과제_hwp_06.gif

현대 한국사학의 발전과 과제課題
해방 전에 유심론사학을 대표하는 이는 박은식·신채호·이상룡·김교헌·정인보 등이었다. 그들 가운데 해방 후에 생존한 이는 정인보뿐이었다.
그런데 해방 전에 문화사학을 추구하던 장도빈이 해방 후의 저술에서 유심론적 경향을 나타내고 있어 주목된다 유심론사학이나 문화사학이 모두 관념사학이기 때문에 서로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장도빈은 20년대에 문화주의를 제창하고 있었고 그의 저술을 보면 문화사학의 성격이 완연하였다. 그런데 해방 후에 단국대학이나 육군사…(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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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외에 그는 특별한 연구논저를 남기지 않고 국학대학 사업에 열중하다가 government 수립 후에는 감찰위원장을 맡아 바쁜 나날을 보냈다. 그러다가 보니 서재를 지킬 여유가 없었다. 정인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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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전에 유심론사학을 대표하는 이는 박은식·신채호·이상룡·김교헌·정인보 등이었다. 그들 가운데 해방 후에 생존한 이는 정인보뿐이었다. 그들 가운데 해방 후에 생존한 이는 정인보뿐이었다. 정인보는... , 현대 한국사학의 발전과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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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전에 유심론사학을 대표하는 이는 박은식·신채호·이상룡·김교헌·정인보 등이었다. 정인보는 해방 후에 『조선사연구』를 간행하지만 그것은 1935. 1. 1~36. 8. 28일에 동아일보에 연재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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